이번 조사는 전세계 16개국 9개 산업 1442명의 IT 및 비즈니스 고위 임원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온라인 설문과 함께 심층 전화 인터뷰 방식을 병행했다. 데브옵스는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을 결합한 말로 개발 조직과 운영 조직이 긴밀히 연계ㆍ협업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하고 배포함을 목적으로 한다.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데브옵스 선진 적용 기업은 디지털화 계획을 추진해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 고객 유지, 매출과 이익을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적으로 데브옵스 성숙도를 갖춘 기업은 데브옵스를 도입하지 않은 기업보다 매출 증대 확률은 2배, 이익 증대 확률은 2.4배 높았다. 아태 및 일본지역 데브옵스 선진 적용 기업은 데브옵스를 도입하지 않는 기업과 비교해 시장 점유율 증진(3배), 고객 수익성 개선(2.3배), 고객 유지(2.2배), 신규 수입원 창출(2.2배), 고객 창출(2배) 확률을 보였다.
마이클 최 한국 CA 테크놀로지스 사장은 “아태 및 일본지역 기업의 데브옵스 도입은 빠르게 증가해 이미 유럽 및 미주 지역에 버금가지만 데브옵스 활용 수준은 아직 충분치 않다”며 “데브옵스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IT 역량을 높이고 협업과 지속적인 혁신을 도모하는 추진동력을 갖춰야 한다. CA 데브옵스 솔루션과 애자일(Agile) 방법론은 빠른 개발, 테스트 자동화, 신속한 배포를 지원하며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쟁력을 높여준다”고 덧붙였다.
성공적인 데브옵스 실행을 위한 나머지 4개 핵심 사항은 ▲교차기능적 IT 처리 프로세스 ▲관련 IT 지식과 기술 ▲적절한 인프라와 툴 ▲적절한 공급과 지원이 있다. 데브옵스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고 운영하는 일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신중한 계획이 필요하지만 그 결과는 놀랍다. 아태 및 일본지역에서 데브옵스 도입은 늘고 데브옵스 실행 기업은 적극적인 개선 의지를 보이고 있다. 기업들이 점진적 성과를 나타내는 가운데 그 전망 또한 밝은 것으로 평가된다.
since 1995 대한뉴스 홈페이지 http://www.daehannews.kr에서 더 많은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