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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인공지능은 왜 보드게임에 집착해왔을까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결은 그 승패를 제외하고도 많은 화제거리를 낳았다. 이세돌의 첫 대국 불계패로부터 3연패, 그리고 얻은 한번의 승리, 그리고 다시 패배한 마지막 경기에 이르기까지 1주일간의 대결은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졸이게 했다. 한국만이 아니라 전세계가 이 대국을 주시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대결을 인간의오리지널리티에 대한 인공지능의 도전으로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IBM의 슈퍼 컴퓨터 '딥 블루' 개발을 담당했던 머레이캠벨 박사는 "더는 보드게임에서 인간이 인공지능을 이기는 일은 없다"고 단언했다. 실제로 인공지능은 이제 대부분의 전통적 보드게임을 정복했다.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던 1950년대부터 보드게임은 도전의 대상이었다. 체스와 체커는 인공지능 연구자들의 주요 연구대상이었다. 반세기 가까이 지난 1994년, 인공지능은 마침내 체커로 인간을 제치고 세계 챔피언이 되었다. 곧이어 1997년에는 딥 블루가 체스를 정복했다. 2013~2014년 일본에선 인공지능이 장기를 완전정복했다. 그리고 얼마 전, 바둑마저도 정복했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경기는 결국 인간과 인공지능의 100년 가까이 이어져온 보드게임 경기의 결승전인 셈이다.

인공지능의, 정확히는 인공지능 연구자들의 보드게임에 대한 집착은 단지 인공지능 개발과정에서의 적합성 때문일까?구글딥 마인드의 CEO 데미스하사비스는보드게임광이라고 한다. 13세에 체스 마스터가 되었고, 14세 이하 부문 경기에서 세계 2위까지 올라갔다. 천재 과학자들의 일상을 다룬 미국 드라마 '빅뱅이론'에는 온갖 보드게임이 등장한다. 젠가, 카탄, 모노폴리 등 한국에서 익숙히 하는 게임에서부터, 보통 사람들은 잘 하지 않는 복잡한 보드게임에 이르기까지 일상적으로 보드게임을 하는 모습이 너무 당연하게 등장한다. 당연히 이들은 누구보다 컴퓨터와 가까운 사람들이다.

001.jpg▲ 미국 CBS의 드라마 '빅뱅이론'의 한 장면
 
인공지능의 보드게임 정복은 새 문물이 원시를 전복한 것처럼 보인다. 보드게임은 이제 구시대의 유물인 것 같다. 하지만 정작 개발자들은 여전히 보드게임에 주목한다. 심지어는 코딩을 가르치기 위한 보드게임을 만들기도 한다. 2년 전에는구글의 자회사 CEO를 지냈던 프로그래머 댄 샤피로가 어린이들에게 코딩의 기초를 가르치기 위한 보드게임을 크라우드펀딩으로 제작해 화제가 됐다.

로보터틀.jpg
 

'로보터틀'이라고 이름 붙여진 이 보드게임은 그가 자신의 자녀들에게 코딩을 가르치기 위해 개발한 보드게임이다. 로보터틀은 킥스타터에서 목표 금액인 2만 5천 달러를 훌쩍 넘은 63만 1230달러를 모은 최고의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로보터틀 외에도 코딩을 보드게임으로 가르친다는 발상은 여러 개발자의 손에서 구현되었다. 한국에서도 이미 많이 쓰이는 코딩 교육용 게임, '코드 마스터'도 그 중 하나다. 로보터틀은코딩의 원리와 프로그래밍 언어에 익숙해지게 돕는 보드게임이고, 코드 마스터는 로직에 익숙해지도록 만든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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