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6일 국토교통부는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경인고속도로는 1968년 개통된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작년 4월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민자사업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발표됐다. 서인천∼신월 11.66km 구간에서 이뤄지며, 2020년 착공해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금의 8차로인 경인고속도로가 지하 6차로 고속도로와 지상 6차로 일반도로로 총 12차로로 늘어나 도로용량이 늘고, 이용자들의 장·단거리 통행이 분리되면서 교통의 흐름이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통행속도가 평균 시속 44㎞에서 시속 90㎞로 두 배 이상 빨라져 연료비 절감 등 연간 약 1350억원의 편익이 발생할 전망이다. 지하 고속도로는 통행료를 받고, 상부 일반도로는 무료로 운영된다.
지하 고속도로는 투자위험 분담방식을 적용한 민자로 추진해 통행료 부담을 낮출 계획이다. 기존의 경인고속도로 공간에는 녹지공간을 8만㎡ 이상 조성하고 기존 나들목과 영업소 유휴부지 활용방안을 마련해 경인선이 도시재생의 중심이 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상부공간 활용방안은 국토부가 해당 지자체와 지속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다. 상부도로 정비는 지하 고속도로 개통 후 2027년 완공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2월 29일 한국개발연구원에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의 적격성 조사를 의뢰했다. 국토부는 올해 적격성 조사를 완료하고 제3자 제안, 사업자 선정, 협상 및 실시협약 체결, 실시설계 등의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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